본문 바로가기
Data

파이썬 학습방법 노하우(부스트코스 스터디 참여후기)

by 포꿈남 2022. 9. 4.

 부스트코스 스터디를 통한 파이썬 학습방법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단어가 DATA, AI와 같은 단어들이다. 그리고 취업시장에도 이러한 단어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디지털 직군, IT직군의 자격요건을 보게되면 Python, SQL과 같은 언어를 쓸 줄 아는 사람이 필수자격요건으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필자 또한 데이터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Python, SQL과 같은 언어를 공부하려고 하여 관련 서적도 읽고, 인터넷강의도 들을려고 하였으나 역시나 혼자하는 것은 의지가 받쳐주지 않았다.

 

그러던 와중에 네이버 커넥트재단에서 운영하는 부스트코스 '파이썬(PYPE) 코칭스터디'를 접하게 되었고, 신청하여 스터디를 참여하며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었다. 

 

부스트코스가 운영하는 '파이썬(PYPE) 코칭스터디'에 대한 후기와 정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의견을 남기고자 한다.

 

부스트코스
부스트코스 파이썬스터디

 

 

 

부스트코스는 어떤 곳인가?

 

부스트코스란 네이버 커넥트재단에서 운영하는 스터디 플랫폼이다. 백번 얘기하는 것 보다 한 번 들어가보는 것이 나을 것 같아 링크를 남긴다.

 

https://www.boostcourse.org/

 

다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부스트코스

부스트코스(boostcourse)는 모두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비영리 SW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www.boostcourse.org

 

파이썬 외에도 머신러닝, HTML/CSS 등 소프트웨어와 관련한 많은 강의들이 있고, 무료강의도 역시나 많다.

 

필자는 여기서 파이썬 뿐만 아니라 태블로 관련한 강의도 들었는데, 강사도 태블로에서 유명한 강승일님이다.

 

부스트코스가 좋은 점은 코칭스터디라는 기능이 있다는 것이다.

 

코칭스터디란 스터디를 꾸려 매주 과제를 내주고, 그 과제를 팀원들과 함께 논의하여 해결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된 스터디를 얘기한다.

필자가 참여한 파이썬(PYPE) 코칭스터디 프로그램도 스터디원들과 6주동안 과제를 제출하며 진행을 하였다.

 

아쉽게도 앞서 소개한 '파이썬(PYPE) 코칭스터디 2022' 과정은 마감이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해당 과정에서 들었던 강의들은 무료로 제공되오니 혹시라도 혼자서 참여가 가능하신 분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해도 좋을 것 같다.

 

 

파이썬 스터디 후기

 

파이썬 스터디는 '리드부스터', '부스터'로 이루어진 팀원들과 한 조가 되어 매주 강의를 듣고, 퀴즈를 푸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리드부스터'란 스터디원들의 과제학습을 독려하고, 조원들이 푼 퀴즈를 취합하여 코칭단에게 제출하는 역할을 한다.

 

온라인으로 모든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희생이 별로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니다..

퀴즈 풀 시간을 정하는 것, 푼 퀴즈를 취합하는 것.. 등등 꽤나 많은 희생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수료증을 받기 위해서는 라이브강의를 매주 수강하고 인증 스크린샷을 찍어서 제출해야 한다.

직장인이라면 평일에 듣는게 쉽지 않겠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녹화본을 올려 주말에 수강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퀴즈의 난이도는 회차가 지날수록 가파르게 상승한다. 필자도 처음에는 쉬워서 실력향상에 도움이 될까? 라는 의문을 가졌지만, 3~4주차만 지나가도 많은 생각을 요하는 문제를 낸다.

 

부스트코스
5주차 퀴즈 일부

하루에 10분, 20분만 투자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했지만, 한 문제당 많이걸리면 30분 넘게 걸리기도 했다. 

역시나 배움은.. 쉽지않다.

 

그래도 혼자 했다면 만들지 못할 문제를 풀 수 있어서 실력향상에는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추천 or not 추천

 

혼자서 학습하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누군가가 내가 하기를 기다리고 있고, 그것에 의해 압박감을 받는다면 좋은 선택지 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기서 나아가 더 중요한 것은 스터디를 끝났다고 내가 다 습득했다고 생각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꾸준히 또 지속히 반복하고 노력해야 내 것이 되는 것이다.

 

해당 과정은 숙련자가 되는 과정이 아닌 맛보기를 보여주는 과정으로 숙련자가 되고 싶다면 더더욱 많은 노력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