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 7단계 마음가짐[feat.역행자]

by 포꿈남 2022. 9. 11.

누구나 하고싶고, 갈망하는 경제적인 부분에서 자유를 얻는 법, 역행자를 읽고 느낀 7단계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수단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마음가짐의 7단계입니다.

 

 

'나는 안된다'는 합리화 금지

 

역행자에서 말하는 마음가짐의 1단계는 "자의식 해체" 입니다. 자의식이란 피해로부터 자신을 합리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인에 투자를 했던 저는 큰 수익을 봤음에도, 욕심을 부려 결국 손실을 입게되었지만 "매도를 하지 않았으니 나는 아직 손실본게 아냐" 또는 "다시 올라갈거야"라는 의식을 통해 피해를 입은 부분을 부정하였습니다.

 

이렇듯 피해를 회피하기 위한 합리화의 의식을 해체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세워야 합니다. 코인투자로 손실을 봤을 때 "매도를 하지 않았으니 아직 손실본게 아냐" 라고 판단하기 보다는 "빨리 매도를 해서 재투자를 하여 이익을 다시 봐야겠다" 또는 "이번 손실을 통해 위험한투자는 하지않겠다" 라는 생각을 하는 것을 자의식 해체라고 얘기합니다.

 

살다보면 위와 같은 상황들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자의식이 해체되지 않으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회피하지 않고 올바른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향해 전진하라

 

역행자에서 말하는 마음가짐의 2단계는 "정체성 만들기" 입니다. 

 

쉽게말해 미래의 나를 정의하고 그에 맞게끔 성장하는 것입니다. "좋은 아빠되기"라고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하면 "좋은 아빠"가 되기위한 노력을 할 것이며, 그에 대한 방법들을 찾아나설 것입니다.

 

이렇듯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하고 반복해서 떠올리며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판단 전, 어떤 감정에 의해 판단을 하게 되었는지 생각하라

 

역행자에서 말하는 마음가짐의 3단계는 "유전자 오작동 극복" 입니다.

 

예를 들어 20년부터 21년까지 대한민국의 집값은 기록적인 폭등을 경험했습니다. 이로인해 '영끌하여 내집마련'이라는 단어도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현재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집 값은 꽤 많은 하락이 진행됐고, 영끌하여 집을 마련한 사람들 중에 후회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왜 영끌까지 하면서 집을 샀을까요? 첫 번째로 '남들이 사서 더 오르기전에 나도 사야겠다'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사람들은 충분한 고민, 분석 등을 하지 않고 단순히 남들이 사니깐, 기사에서는 더 오른다는 이야기가 나오니깐이라는 이야기들이 들려오며 충동적인 구매판단이라는 오류를 범했을 가능성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판단을 할 때, 내가 왜 이걸 원하고 있지?, 이걸 하면 나에게 어떤 이익을 가져다주지?, 이걸로 다른 걸 한다면 더 좋은건 없을까? 라는 충분한 가정들에 대해 심도있는 결정을 해야 오류를 범할 가능성을 낮출 것입니다.

 

독서를 하고, 글을 써라

 

역행자에서 말하는 마음가짐의 4단계는 "뇌 최적화"입니다.

 

이 부분은 사실 이해하기도 쉽지않고,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역행자의 내용을 빌려오자면 뇌가 최적화되어있다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해주고, 똑같은 상황에서도 여러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를 많이하고, 글을 쓰는 것입니다. 이것이 역행자에서 말하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위한 4단계 "뇌 최적화" 방법입니다.

 

본인이 가진 역량을 조합하라

 

역행자에서 말하는 마음가짐의 5단계는 "역행자의 지식"입니다.

 

본인이 가진 지식들을 조합하면 한 분야에서 상위 1%로 가는 것보다 더 빠른 상위권으로의 진입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데이터사이언티스트 관련 수업을 들었는데 교수님께서 '상위권 데이터사이언티스트가 되는 방법'으로 해서 말씀해주신 내용이 해당 챕터와 비슷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사이언티스트라고 하면 통계에 대한 지식이 뛰어나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통계지식에 대한 분야에서 최상위권을 도달하는 노력보다, 통계지식, 코딩,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에 대한 분야를 골고루 최상위권이 아닌 33%의 중상위 권만 되도 세개를 조합한다면 현존하는 데이터사이언티스트의 상위 1%가 가능하다고 말씀했습니다.

 

이렇듯 지식을 쌓고, 쌓은 지식들을 조합한다면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강력한 본인만의 무기를 만들 수 있을 것 입니다.

 

돈이 벌리는 근본 원리를 생각하라

 

사실 이 부분은 '역행자' 책의 6단계를 읽는 것이 더 와닿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벌 기 위한 근본적인 원리는 첫 번째는 '상대를 편하게 해주기', 두 번째는 '상대를 행복하게 해주기' 라는 것입니다.

 

책에 나온 예시를 소개하자면, 첫 번째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햇반'을 비유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밥을 짓느라 번거롭고, 남은 밥이 상할까 걱정되기 위해 '햇반'을 출시하여 큰 돈을 벌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원리에 대한 예시는 웃긴 컨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버입니다. 웃긴 영상을 기획해서 유튜브에 올리면 조회수를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돈을 버는 근본 원리는 단순합니다. 이 단순한 것을 찾아서 고민하면 경제적자유에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본인 또한 역행자를 통한 7가지 마음가짐의 단계를 요약하면서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노력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실패를 통한 반복을 계속하라

 

역행자 속에서의 마지막 단계의 말은 '역행자의 챗바퀴' 입니다. 한 번에 성공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 많은 실패를 겪고 그 속에서 문제점을 찾고,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성장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위한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마음가짐을 한 번에 숙지할 수는 없겠지만 계속 숙지하려고 생각하면서 그 와중에 깨닫고 성장하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성장하기 위해서는 실패를 통한 반복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보다 중요한 것은 실패를 하기위한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돈이 행복을 보장하진 않지만, 경제적 자유를 얻어 인생에서의 누릴 자유를 얻기 위한 확률을 높이는 부분에
있어서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돈을 쫓는다는 생각보다는 주체적인 삶을 위해 자유를 얻기 위한
노력을 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